SUNY Korea

History makers.
we change the world.

한국뉴욕주립대 컴퓨터과학과 연구팀 서울시 기술공모 수상작 연내 상용화

SUNY Koreaㅣ2020-05-20 14:38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류지훈 교수와 김호영 대학원생이 제안한 ‘지하도로 내 위치 추적 기술 개발’ 부문 기술공모 수상작이 서울시 지하도로 GPS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서울시는 6월부터 남산1호터널, 잠실광역환승센터 등 현장에서 기술 검증 단계를 거쳐 SK텔레콤과 함께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지난해 류지훈 교수와 김호영 학생은 서울기술연구원 기술혁신센터가 주관하는 서울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크라우드소싱 기술공모전에서 ‘GPS 신호 생성을 통한 GPS 음영 지역 해결’이라는 기술을 제안해 올해 4월 선정되었다(관련 뉴스).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컴퓨터과학과는 최근 알고리즘과 소프트웨어 기술 관련해 두 건의 학부생의 연구논문이 국제컨퍼런스 통과했고 Desnnis Wong 교수의 홍콩 무인상점 스마트샵 협력사업, 그리고 Amos Omondi 교수의 암호화 책 출판 등 교수진과 학생들의 활발한 연구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소개영상


관련 언론보도


터널·지하도로에서도 GPS 된다…서울시·SKT 연내 상용화


터널 등 지하도로에서도 스마트폰 등으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쓸 수 있게 된다고 서울시와 서울기술연구원이 20일 밝혔다.


GPS는 위성 신호를 바탕으로 사용자 위치를 계산하는 기술이라 위성 신호가 잡히지 않는 지하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시와 연구원은 터널 등 지하 공간에 GPS용 신호 발생 장치를 설치해 지하에서도 GPS를 사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마치 진짜 위성에서 나오는 GPS 신호처럼 스마트폰에 인식되므로, 이용자는 별도 장치나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시는 6월부터 남산1호터널(연장 약 1.53km)에 GPS용 신호 발생 장치 10개를 설치하고 기술 검증에 들어간다. SK텔레콤과 함께 T맵을 활용해 차량위치 추적 정확도 등도 검증한다. 시와 서울기술연구원은 또 잠실광역환승센터에서 GPS용 신호를 이용해 더 정확하게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하는 기술을 테스트한다.


서울시, 서울기술연구원, SK텔레콤은 연내 T맵 등 민간 내비게이션 등에 이 기술을 적용해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또 남산1호터널 서비스 결과를 토대로 내년에는 서울의 대표적인 지하도로인 강남순환로 등 길이 500m 이상의 시 전체 지하터널에서 GPS를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총 1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흥지문·북악·정릉 등 총 20개 터널 약 29.8km 구간에 GPS용 신호 발생 장치를 설치한다. 시는 아울러 현재 건설 중이거나 계획 중인 서부간선지하도로, 동부간선지하도로 등 모든 지하도로에 이 GPS 음영 해소 기술을 적용키로 했다.


이번에 사용되는 기술은 한국뉴욕주립대 류지훈 교수와 ㈜네오스텍 컨소시엄의 'SDR 기반 GPS 신호생성을 통한 GPS 음영 해소 기술'이다. 이 기술은 작년 10월 서울시와 서울기술연구원의 '신기술 접수소'(www.seoul-tech.com) 크라우드소싱 기술공모로 접수된 6개의 제안 중에서 심사를 거쳐 올해 4월 선정됐다.


날짜: 2020년 5월 20일

출처: 연합뉴스


Close

Spring 2022 Stony Brook University Application
PPriority Regular Deadline: November 30, 2021
Regular Deadline: January 31, 2021
Fall 2022 FIT Application
Priority Regular Deadline: February 10, 2022
Regular Deadline: April 30, 2022
스토니브룩대학교 2022 봄학기 지원하기
조기지원마감일: 2021년 11월 30일(화)
정규지원마감일: 2021년 01월 31일(월)
FIT 2022 가을학기 지원하기
조기지원마감일: 2022년 2월 10일(목)
정규지원마감일: 2022년 4월 30일(토)